top of page
1.jpg
2.jpg
3.jpg
4.jpg
5.jpg

케이브로 빌딩

대지가 위치한 구서동은 부산의 동북쪽 끝에 해당하는 금정구의 13개 법정동의 하나이다. 일대는 부산지하철 1호선과 노포동-서면을 잇는 주간선도로의 개발과 함께 남북방향의 선형으로 발달된 지역으로 구서역을 중심으로 상업지역과 준공업지역이 위치하고 이면도로에 면해서 오래된 주거지역이 발달되어 있다.
이면도로를 따라 근린생활시설들이 들어선 사거리의 모퉁이에 위치한 약 70평 규모의 대지에는 오래된 형제세차장이 있었다. 주변 건물들은 대부분 30년을 넘은 상태로 상권은 활성화 되어있지 않으며 최근 주변의 아파트 재건축과 함께 작년에 맞은편에 새로운 상가빌딩이 생겼으나 아직은 공실이 많다. 40년 넘게 땅을 소유한 건축주는 임대수요에 대한 불확실한 상황에도 장기적인 안목으로 신축을 결정한다. 그리고 새로 지어질 모퉁이 빌딩은 삼형제의 공동명의이다. 그래서 케이브로(k-bro)...
사거리 모퉁이에 위치한 3개의 건물들은 서로 다른 건축시기에도 불구하고 한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약속이나 한 듯이 모퉁이에 임대공간을 두고 계단실과 엘리베이터가 위치한 코어는 잘 보이지 않은 한편에 위치한다. (사실 건축주가 우리를 만나기 전에 의뢰한 지역 건축사의 제안도 별 다르지 않았다.) 가로에 면한 대지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당연한 생각일 수 있으나 건물 전체의 가치를 보자면 꼭 그렇지 않을 수 있다. 1층이 아닌 층에서는 수직 동선을 이용해서 접근할 수밖에 없고 그러자면 주출입구와 코어의 위치는 가장 인지하기 쉽고 접근이 편리한 모퉁이가 되는 것이 좋겠다는 우리의 제안을 건축주는 한참을 망설인 끝에 받아들였다.
일반화할 수는 없겠지만 쇼윈도가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오히려 사람들이 드나들고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을 외부에 노출하는 것이 건물을 홍보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가각부분에 남겨진 조그만 삼각형의 외부공간은 건물의 이용자에게도 유용하겠지만 횡단보도로를 막 건너온 보행자에게 제공되는 일종의 안전지대이기도 하다. 공공성이라는 거창한 얘기를 하지 않더라도 누군가를 위한 작은 배려가 있는 건물이 되면 한다.
건물의 매스는 엘리베이터 샤프트와 옥탑을 연결하는 벽체를 중심으로 크게 3개의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가로에 면하는 2개의 띄워진 매스는 각자의 방식으로 존재한다. 남측면의 격자형 입면은 16개의 커다란 창을 가지며 가로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궂이며, 서측면의 커다란 외벽은 내, 외부를 차단함으로써 호기심을 유발시키는 장치이다.
1층은 필로티 주차장을 포함한 4대 규모의 실외주차장과 2개로 분할 가능한 임대공간으로 구성되며, 각 임대공간은 홀과 외부에 각각 2개의 출입구를 가진다. 2층의 임대공간은 2개로 분할 가능하며 경우에 따라 1층과 같이 임대가 가능하도록 남측면에 오픈부를 설치하여 2개 층의 공간을 연결할 수 있도록 한다. 3~4층은 각 하나의 임대공간이며, 4층은 일조권 사선제한에 의해 건물선이 후퇴하여 생긴 테라스를 가진다. 5층은 주택으로 별도의 테라스를 가지며 다락층과 복층구조로 계획되었다.

DIAGRAM.png
입면도1-01.jpg
입면도2-01.jpg
평면 binder.jpg

​케이브로 빌딩

대지위치

대지면적

건축면적

건 폐 율 

연 면 적 

용 적 율 

규  모 

최고높이 

주차대수 

구  조 

외부마감

용  도 

 

계획 및 기본설계

실시설계 

감  리 

구조설계

전기설비

기계설비

조경설계

시  공 

발 주 처

사  진 

부산시 금정구 구서동 462-11

235.4m2

136.49m2

57.98%

514.17m2

218.42%

지상 5층

18.30m

4대

철골철근콘크리트조

알루미늄창호, 지정석재

근린생활시설, 단독주택

 

MMKM associates 김세경, 민서홍

MMKM associates 김세경, 민서홍

MMKM associates 김세경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도영종합건설

개 인

윤준환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