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재생버튼.jpg

PLAY

서산시 공공 도서관_'산책하는 도서관'
 
우리의 제안은 '산책하는 도서관'을 만드는 것이다. 호수공원과 도서관, 휴식공간과 커뮤니티 공간, 산책을 통한 이 두공간의 연결과 시너지를 생각해 보았다. 
호수 둘레의 산책로는 약 800m이고, 도보로 15분 정도 소요된다. 산책하는 도서관의 외부 램프 연장길이는 약 700m이다. 이를 더해 1.5km, 30분 정도의 산책을 제안한다.

1-1.jpg
1-2.jpg

공공도서관은 19세기 중엽 대중을 위한 근대도서관운동으로 등장 이후 시대적 변화에 따라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현대에 이르러 지역사회의 중심공간이자 기반 시설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공공도서관은 교육, 문화시설 등 시러의 복합화를 통해 공공서비스의 이용을 증대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사회 및 커뮤니티의 일상적 공간으로 발전하고 있다. 서산시 중앙 도서관의 비전에 대한 질문에 한마디로 답하자면 '서산시민의 일상적 공간' 일 될 것이다. 위 그림과 같이 누구나 언제라도 머물로 휴식하는 편안한 장소가 되어야 한다.

 

서산시는 서산시청이 위치한 구도심을 중심으로 방사형 도시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호수공원을 중심으로 한 예천지구 도시개발사업으로 새로운 거점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 중앙 도서관이 건립될 문화시설용지는 호수공원과 4m 정도의 표고차를 가지며 주변은 근린생활지구, 공동주택지구의 건축이 완료된 상태이다. 신축건물은 호수공원과 배후단지를 연결하고 인접한 문화시설용지와도 연결되어야 한다. 또한 호수공원과 연계한 개방된 공간이 되도록 하고 호수를 조망하고 즐기는 시설이 되도록 고려해야한다.

 

'산책하는 도서관'은 책을 읽는 정적인 행위와 걷고 앉고 머물다가 떠돌아 다니는 산책의 과정을 통합해서 '지식과 정보의 공간'을 독서와 사색을 하는 '경험의 공간'으로 바꾸려는 제안이다. 따라서 우리의 제안은 바라보는 대상인 '오브젝적 랜드마크'대신 주변의 경관과 반응하면서 공간을 체험하고 마음속에 저장하는 '경험하는 랜드마크'의 방식이다. 이 방식은 건축 면적과 지반면적에 대해서 지반의 연속공간인 램프면적을 추가로 30% 더 사용하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700m 길이, 15분의 산책의 경험을 만들 수 있다. 

​건물은 대지 북측의 호수공원과 인접하여 배치하고 대지 남측의 15m 도로변에 차량출입구와 주차장, 그리고 주출입구가 있다. 건물은 도서관과 문화교육관 두개의 매스와 외부램프로 구성되고 도서관의 옥상에는 호수공원을 조망하는 전망데크가 있다. 방문자는 외부계단을 이용하거나 1층의 주출입구와 로비를 통해 상부층과 연결이 된다. 중앙의 연결통로는 대지를 관통해서 인접한 문화시설용지와 연결하는 공공의 통행로로 개방되고 이 통로를 통해 300석 규모의 다목적실과 24시간 개방되는 공중화장실로 접근한다. 다목적실 후면에는 관리자 동선인 서비스통로와 화물용 엘리베이터가 설치되고, 다목적실 전면에는 방문자 동선인 대기자공간이 있다.

2-1.jpg
2-2.jpg

외부연결통로에서 접근하는 방문자는 부출입구를 통해 중앙홀로 진입한다. 중앙홀 우측에는 북카페와 1층 로비와 연결되는 계단식 휴게공간이 위치한다. 주앙홀 좌측에는 어린이 자료 열람실이 위치하고 내부계단을 통해 상부의 도서관과 연결된다. 도서관의 내부는 오픈플랜으로 구획이 필요한 영역은 가구배치로 자유롭게 배치하였다.​ 도서관동의 3층은 일반자료열람실이다. 호수방향의 창가쪽은 내부램프와 중층 구간이고 내부계단과 중앙의 계단식열람석을 통해서 4층과 연결된다. 반대쪽은 업무공간과 도서정리공간이 위치한다. 이중루프구조를 가진 외부램프는 단일루프구조에 비해 이동경로에 대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도록 하여 산책의 경험을 풍부하게 한다. 

대지북측 호수공원에서 바라본 도서관 입면이다. 3,4층 사이의 외부램프의 수평구간에는 내부와 연결된 출입문이 있다. 대지서측 문화시설용지에서 바라본 전체 입면이다. 도서관의 램프 바깥쪽에는 와이어 스크린을 설치한다. 대지 남측 전면도로에서 바라본 문화교육관의 입면이다. 1,2층은 공용공간이 위치하고 필로티 하부의 연결통로를 통해 호수공원과 연결한다. 대지동측 24m 도로에서 바라본 전체 입면이다. 도서관의 램프 바깥쪽에서 와이어 스크린을 설치하여 차폐와 광고물설치를 고려하였다.

3-1.jpg
3-2.jpg

도서관과 문화교육관을 두 개의 매스로 분리하여 시설별 특성을 반영한 계획이 가능하도록 하고 휴관일 등의 운영상의 융통성을 고려하였다. 두 개의 매스를 감싸는 램프는 중앙홀에서 만나서 이중루프구조를 만들어 방문자에게 이동경로에 대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도록 하여 산책의 경험을 풍부하게 한다. 이러한 산책의 경험은 주변풍경과 반응하면서 두 개의 매스와 연결되고, 특히 도서관동의 3~4층 구간에서는 내부램프와 연결되어 내/외부가 연결된 개방된 공간을 만들어 호수조망 효과를 극대화 한다. 도서관동의 개방된 공간구조를 만들기 위해 철근콘크리트구조와 철골조의 혼합구조를 적용하고 외부램프 구간은 내부 기둥과 외부기둥이 결합된 구조로 지지한다.

도서관의 공간구조를 자세히 보면 도로와 주차장으로부터 접근하는 방문자는 외부계단을 이용하거나 1층의 로비를 통해 2층의 어린이열람실과 북카페로 연결된다. 2~4층의 도서관은 내부계단과 내부램프를 통해 수직으로 연결되고, 3~4층 사이의 중층에서 외부램프와 만나 휴게데크로 확장되어 다채로운 공간 체험이 가능하다.

도서관동의 4층은 일반자료열람실과 디지털열람석이 위치한다. 호수방향의 창가쪽 3.5층에서 외부데크와 연결되고, 중앙의 계단식 열람석을 통해서 3층과 연결된다. 도서관의 내부는 오픈플랜으로 어디에서든 책으로 둘러싸인 공간이 되도록 서고와 열람석을 섞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배치하였다. 반대쪽은 문화시설인 동아리실/세미나실과 메이커스페이스가 위치한다. 5층은 문화 교실이 위치하고 외부 램프를 통해 도서관 옥상의 전망데크와 연결된다.

​단면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각 동의 최하층과 최상층은 6m 층고, 중간층은 4.5m 층고를 적용하였다. 방문자는 1층의 주출입구와 로비를 통해 상부층과 연결되고 중앙홀에서 도서관과 문화교육동이 분리된다. 도서관의 하부 1층에는 다목적실을 배치하고 중앙통로를 통해 접근하도록 한다. 개방적인 도서관을 만들기 위해 창가쪽의 레벨을 조정해서 외부조망을 극대화하고 계단식 열람공간과 간접채광 천창을 계획하였다. 도서관 옥상에는 호수공원을 조망하는 전망데크가 위치하고 외부램프는 내/외부를 연결하는 산책로인 동시에 건물을 보호하는 처마와 차양의 역할을 한다.

서산 공공도서관 현상설계

대지위치

대지면적

건축면적

건 폐 율

연 면 적

용 적 율

규  모

최고높이

주차대수

구  조

외부마감

용  도

계획 및 기본설계

실시설계

감  리

구조설계

전기설비

기계설비

조경설계

시  공

발 주 처

사  진 

충청남도 서산시 예천동 1255-1

5,000.00m2

2,464.62m2

49.29%

7,276.90m2

145.54%

지상 5층

24.0m

지상 24대

철근콘크리트, 철골조

알루미늄쉬트,

알루미늄 창호 + 로이삼중유리, 지정석재

교육연구시설 (도서관)

MMKM associates 김세경, 민서홍

+ J partners 배정현, 심은지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서산시청

해당없음

bottom of page